본문 바로가기
IT & Product

무료 또는 비교적 저렴한 Mac용 영상편집 프로그램!

by tristan 2021. 1. 3.
반응형

요즘은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과 iPhone의 카메라 성능이 좋아져 고품질 영상 촬영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리고 그 촬영물을 이용해 iPhone용 비디오 편집 앱을 이용하여 심지어 단편 영화를 제작하는 능력자들도 종종 있습니다. 그런데 작은 화면으로 작업하기에는 조금 답답 할 수 있으니 MacBook이나 iMac 또는 Mac miniMac Pro의 대형화면을 이용해 작업하면 작업할 맛이 나겠죠? 그래서 Mac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Mac용 영상편집 프로그램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물론 주머니 사정이 좋지 못하다면 영상편집 소프트웨어 구입비용이 부담스럽겠지만 Mac에서 사용할 수 있는 쓸만한 무료 또는 저렴한 영상편집 소프트웨어 목록을 모아봤습니다.

매우 쓸만한 Mac용 영상편집 소프트웨어

1. DaVinci Resolve 17 ★★★★ (무료)

DaVinci Resolve 17 - 이미지를 클릭하면 DaVinci Resolve 17을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장점 : 무료로 제공되는 전문 영상편집 소프트웨어 - 사용 가능한 방대한 교육 리소스, 편집을 위한 직관적인 컷과 페이지.

단점 : 적응하는 데 시간이 걸리는 많은 설정과 기능, 카메라에서 직접 영상소스를 가져오지 못한다는 약간의 불편함.

얼마전 공개 베타 버전에서의 DaVinci Resolve 17Blackmagic Design의 전문가용 올인원 비디오 포스트 프로덕션 애플리케이션에 최신 릴리스 되었습니다.

DaVinci Resolve 17의 인상적인 쇼릴 에서 알 수 있듯이 DaVinci Resolve를 사용하지 않는 업체와 개인 (TV 프로그램과 영화제작)이 없을 정도로 인기 있는 영상 제작 소프트웨어입니다. 심지어 이 소프트웨어가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 제작에 사용되고 있다는 점은 그만큼 DaVinci Resolve가 인기리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는 것을 방증하고 있다는 사실!

DaVinci ResolveiPhone 영상부터 Blackmagic Design의 자체 제작한 고급 카메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비디오 형식을 지원하며 클립을 미디어 풀로 직접 드래그하여 가져올 수 있습니다.

편집 페이지는 일반적인 방법을 따르지만 잘라 내기 페이지에서 편집하는 것은 훨씬 더 직관적입니다. 간단하게 클립을 타임 라인으로 드래그하여 트리밍, 분할, 삭제 및 재정렬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삽입 및 추가와 같은 기능이 있어 효율적으로 편집할 수 있습니다.

소스 덮어쓰기 기능을 사용하여 다른 카메라에서 원활하게 편집하도록 선택할 수 있는 Sync Bin, 이것은 서로 다른 각도를 동기화하여 멀티 카메라 편집이 가능합니다. 상단 타임 라인은 편집 전체를 조감도처럼 제공하고 하단은 플레이 헤드 위치를 확대 보기를 제공하는 듀얼 타임 라인 보기도 제공합니다.

다양한 전환 및 효과를 선택할 수 있으며, 작업분을 타임 라인으로 드래그하기 전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빠르게 미리 볼 수 있습니다. 도구 버튼을 클릭하여 뷰어 하단에 제한된 조정 세트를 표시할 수 있지만 Inspector를 열면 비디오, 오디오, 제목 및 효과를 조정하기 위한 보다 포괄적인 컨트롤 세트를 언제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뷰어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작은 메뉴를 사용하면 표준 HD 타임 라인, 직사각형 및 정사각형 화면을 UHD 타임 라인 중에서 선택할 수 있지만 영상을 다양한 종횡비로 작동하려면 종종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설정에 적응만 된다면 손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빠른 내보내기 명령을 사용하면 복잡한 설정을 할 필요 없이 YouTube , Vimeo Twitter 공유 플랫폼에 직접 업로드 하는 등 사용하기가 비교적 편리합니다. Resolve 무료 버전의 제한 사항은 딱! 하나~ 최대 UHD 해상도로만 내보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 그런데 대부분의 사용자에게는 이 정도면 충분히 사용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조금 아쉬운 점은 DaVinci Resolve는 시각 효과, 컬러 그레이딩 및 오디오 믹싱 측면에서 괜찮은 작업 결과물을 뽑아낼 수 있는 소프트웨어지만 조금 불편하고 다소 복잡한 설정과 기능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무료로 제공 되지만 그 기능과 툴에 완전히 적응하는 데는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모든 툴과 기능을 완벽히 숙지한다면 이보다 좋은 영상편집 소프트웨어는 없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듯 싶군요~

2. iMovie ★★★★ (무료)

Apple의 iMovie

장점 : macOS용 무료 동영상 편집 애플리케이션 - 비디오 및 오디오 효과를 쉽게 편집하고 추가할 수 있다.

단점 : 제한된 효과 컨트롤과 제한된 공유 옵션 -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위한 맞춤 동영상 크기 없음.

AppleiMac DV 출시와 함께 1999년에 처음 데뷔 한 iMovie는 수년 동안 많은 사람들을 위한 보급형 비디오 편집 소프트웨어였으며, 특히 현재 무료로 제공되기 때문에 여전히 많은 Mac사용자들에게 자연스러운 선택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전문가용도로는 많은 부족함이 있지만 비 전문가라도 가정에서 간단한 영상편집을 가능하케 하는 간단한 영상편집 소프트웨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iMovie에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제작하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 유일한 선택은 처음부터 새 영화를 제작할지 또는 예고편 템플릿을 사용할지의 여부입니다. 사진 또는 기존 iMovie 보관함에서 미디어를 추가하는 것은 해당 위치가 자동으로 나열되므로 매우 간단합니다. USB 카메라 (iPhone 또는 iPad 포함)를 연결하고 가져 오기 창을 사용하여 편집을 위해 Mac에 클립을 복사 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동일한 가져오기 창을 사용하여 Mac의 모든 위치에서 지원되는 파일을 가져오거나 해당 파일을 미디어 라이브러리로 직접 드래그 할 수 있습니다.

클립을 가져온 후에는 + 기호를 클릭하여 타임 라인 끝에 추가할 클립을 선택하여 클립을 빠르고 쉽게 훑어 볼 수 있습니다. 마우스로 범위를 빠르게 드래그하여 추가할 클립의 일부만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타임 라인의 확대 및 축소 기능이 약간 까다로울 수 있지만 클립의 순서도 잘 변경하고 트리밍도 잘 작동합니다. 오디오 레벨을 조정하는 것은 각 클립의 볼륨 컨트롤을 높이거나 낮추는 간단한 작업이며, 키보드 Option- 마우스 클릭하여 컨트롤 포인트를 추가하여 오디오의 다른 부분을 높이거나 낮출 수도 있습니다. 또는 iMovie에서 다른 클립의 볼륨을 자동으로 낮추도록 지시하여 동시에 음악이 재생되는 동안 음성이 손실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수많은 타이틀과 모델이 있으며, 이를 훑어보면 미리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운드트랙을 향상시키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저작권 없는 사운드 효과 라이브러리와 시작 및 끝 목적지를 지정할 수 있는 세계지도를 포함한 배경 선택이 있어 여행용 영상편집에 유용하게 쓰일 듯 싶습니다. 뷰어 위에 기본 색상 보정, 카메라 안정화 및 오디오 노이즈 감소, 일련의 Instagram 유형 비디오 필터 및 오디오 효과를위한 컨트롤이 있지만 일단 적용한 후에는 조정할 수 없습니다. 다른 트릭 으로는 파란색 또는 녹색 배경 앞에서 촬영 한 푸티지를 사용하여 효과를 만들고 Mac에 내장된 마이크를 사용하여 자신의 음성을 녹음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결과물을 출력할 때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거의 없으며 10.2.2 업데이트부터 Facebook, YouTube Vimeo와 같은 비디오 공유 플랫폼에 더이상 다이렉트로 업로드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방법은 있는데 완성된 영상물을 Mac에 저장한 후 웹 브라우저를 통해 수동으로 업로드 해야만 합니다. 또한 직사각형 또는 정사각형 영상을 제작하는데 유연성이 부족한 면도 아쉽습니다.

3. Lightworks ★★★★ (제한적 무료)

Lightworks

장점 : 처음 사용자를 친절하게 안내하는 훌륭한 팝업 팁 - 다양한 비디오 튜토리얼 등 초심자에게 매우 친절한 영상편집 소프트.

단점 : 초심자를 위한 튜토리얼은 좋으나 이상하게도 인터페이스가 사용자 친화적이지가 못함. 720p HD로 제한된 내보내기 등.

Lightworks가 대단한 것은 Pulp Fiction, LA Confidential, The King 's Speech, The Wolf of Wall Street 등 지난 30년 동안 많은 헐리우드 영화를 편집하는 데 사용되었으며 게다가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무료 버전은 등록하면 7일 동안 사용할 수 있는 갱신 가능한 라이선스가 활성화 됩니다. 7일 평가판? 정도라고 생각하면 되겠군요~ 물론 완벽하게 작동하지만 몇 가지 중요한 제한 사항이 있습니다. 제한 사항이 없는 Lightworks Pro1년에 $143.99~ $174.99 정도를 지불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 라이선스의 주요 제한 사항 중 하나는 최대 720p HD H.264 파일 만 내보내기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결국 돈 내고 연간 라이선스를 구입하라는 말과 같지만 $143.99 정도라면 고민해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외에도 Lightworks 2020은 일반적으로 고가의 전문 영상편집 소프트웨어 에서만 볼 수 있는 몇 가지 강력한 편집 기능을 제공합니다. 실시간 효과, 제목 및 멀티 카메라 편집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시작 및 종료 지점을 사용하여 클립을 마킹 하는 익숙한 프로세스는 소프트웨어의 '마크 및 파크'기능과 완벽한 기능을 갖춘 색상 보정기 및 녹색 화면 키어가 있기 때문에 Lightworks에서 더 효율적입니다. 제목 템플릿은 다소 기본적이며 다른 응용 프로그램보다 작업하기가 약간 까다 롭습니다. 그러나 친절하게도 Lightworks의 유용한 팝업 팁은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때 많은 도움을 주며 소프트웨어의 다양한 기능적인 측면에 익숙해질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아쉽게도 Lightworks의 가장 큰 단점은 인터페이스입니다. 도구와 메뉴는 Mac과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익숙해지는 데 비교적 시간이 걸립니다. 그러나 Lightworks 웹 사이트에는 소프트웨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많은 비디오 자습서가 있으니 초심자들은 부디 참고하기 바랍니다.

4. Wondershare Filmora 10 ★★★★ ($64.99)

Wondershare Filmora 10

장점 : 모션 추적과 사용자정의 가능한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

단점 : 유료라는 것! 월간 라이선스~

iMovie 사용자를 겨냥한 Wondershare Filmora 10. AppleiMovie를 사용하다 보면 제한 사항과 없는 기능들이 수두룩한데 이를 아쉬워하는 iMovie 사용자들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Wondershare Filmora 10iMovie처럼 쉽고 간단합니다. 하드 드라이브 또는 지원되는 카메라 및 iPhone에서 미디어를 가져올 수 있으며 Live Photo 또한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Filmora는 고해상도 비디오 클립의 저해상도 프록시 파일을 자동으로 생성하여 Mac에서 쉽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타임 라인 자체는 약간 구식입니다. 앞뒤로 움직이는 것은 다소 실망스럽기까지 한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Filmora에는 실시간으로 조정할 수 있는 멋진 컨트롤이 하나 있습니다. 타임 라인에서 클립을 두 번 클릭하면 비디오, 오디오, 색상 및 애니메이션에 대한 컨트롤을 포함하여 속성이 표시됩니다. 여기에서 몇 가지 모션 설정 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고유한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안정화, 크로 마키 및 색상 사전 설정에 대한 옵션 중 숨겨진 것은 Filmora의 모션 추적 기능입니다. , 소프트웨어가 샷을 통해 물체의 움직임을 분석하도록 한 다음 동일한 움직임을 그래픽이나 텍스트에 빠르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내보내기를 위해 Filmora는 다양한 비디오 형식에 대한 많은 옵션을 제공하며, 사용자 지정을 위한 많은 옵션을 제공하며, iPhone, iPad 또는 Apple TV와 같은 특정 장치에 대한 출력에 간단한 사전 설정으로 출력이 가능합니다. iMovie에서 할 수 없는 YouTubeVimeo sns에 직접 업로드하거나 빈 디스크가 걸려있는 경우 바로 DVD를 구울 수도 있습니다. FilmoraiMovie보다 확실히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타임 라인, 옵션, 버튼 및 컨트롤을 포함한 애플리케이션의 전체적인 느낌은 다소 구닥다리 스러운 UI를 가지고 있습니다만, iMovie의 부족한 면을 채우기에 충분한 영상편집 소프트 라고 생각합니다.

5. Adobe Premiere Rush ★★★★ ($9.99)

Adobe Premiere Rush

장점 : 한 플랫폼에서 다른 플랫폼으로 원활하게 이동가능. 소셜 미디어 제작자를 위한 탁월한 지원! 온라인 제작자를 위한 많은 기능이 포함.

단점 : 유료라는 것! 월간 라이선스~ 월간구독을 통해서만 사용할 수 있다. 짧은 형식의 비디오 클립을 공유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AdobePhotoshop, After Effects Premiere Pro와 같은 전문적인 크리에이티브 애플리케이션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Adobe는 또한 Premiere Elements와 같은 제품과 Premiere Clip Spark Video와 같은 가벼운 모바일 앱을 지속적으로 출시했습니다. 따라서 Adobe2018년에 또 다른 비디오 편집 앱인 Premiere Rush를 발표했을 때 약간 당황스럽기까지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Premiere Rush가 위의 앱들과 차별화하는 점은 한 플랫폼에서 편집을 시작하고 언제든지 다른 플랫폼으로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구독 기반 서비스인 AdobeCreative Cloud 플랫폼 을 활용하여 사용 가능 합니다. Premiere Pro가 포함된 구독 중 하나가 이미있는 경우 Premiere Rush를 무료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3회 내보내기 및 2GB 클라우드 스토리지로 제한하는 무료 스타터 플랜이 있긴 있습니다. 그런데 Rush 서비스를 계속 사용하려면 월간 구독료($9.99)를 계속 지불해야만 합니다.

프로젝트는 로컬에서 생성되며 16:9, 9:16, 4:5 1:1의 다양한 종횡비를 다루는 간단한 사전 설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AdobeAI 및 기계 학습 프레임 워크인 Adobe Sensei를 사용하여 신속하게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프로젝트를 Creative Cloud 계정과 동기화하도록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다른 장치와 플랫폼 사이를 이동할 수 있는 비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Premiere Rush가 프로젝트를 위한 미디어를 준비하면 모든 미디어가 배치된 타임 라인이 표시되며, 여기에서 필요에 따라 클립을 삭제, 교체, 분할 또는 트리밍 할 수 있습니다.

효과 측면에서 Premiere Rush는 제한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룩을 사용자 정의하고 자신만의 프리셋을 저장할 수 있지만, 하나의 편집 지점뿐만 아니라 선택한 클립의 시작과 끝 부분에만 전환을 추가할 수 있는데~ 이것은 약간 실망 스럽군요.... 그러나 오디오 믹싱은 너무 간단해서 좋습니다. 각 오디오 클립이 음성, 음악 또는 기타로 태그 지정되어 있으므로 간단한 설정으로 Rush는 지정된 양만큼 음성 클립 아래의 오디오를 자동으로 조절해 줍니다.

Adobe의 저작권 없는 그래픽과 오디오에 액세스 할 수도 있습니다. 그냥 보기에는 프로젝트에 사용할 수 있는 좋은 음악 파일 모음이 있는 것 같지만 실제로 가서 들여다보면 타이틀과 그래픽이 다소 실망스럽습니다. 그래픽을 선택한 후에는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자 정의 할 수 있습니다. Rush에는 많은 이모티콘과 애니메이션 클릭 유도 문안과 함께 소셜 미디어 사용자를 위해 설계된 여러 오버레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Rush의 작업 결과물은 동시에 여러 플랫폼에 공유할 수 있지만 선택지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YouTube, Facebook Adobe의 자체 Behance 서비스 만 직접 업로드 할 수 있고, 불편하게도 Instagram에 공유하는 옵션은 일단 파일을 저장한 다음 스마트폰의 Instagram 앱을 사용하여 공유해야 한다는거~ 아직 Rush는 초기단계이니 업데이트를 기다려 보면 후에 기능이 더 확장될지 모르는 일이니 기다려봅시다.

6. Final Cut Pro ★★★★ ($299.99)

Apple의 Final Cut Pro

장점 : 매우 직관적인 영상편집 프로그램이다. 초보자들도 상대적으로 쉽게 입문할 수 있는 프로그램.

단점 : 유료라는 것!~ 좀 더 전문적으로 들어가려면 경험치가 많이 필요하다. 보통 이 파이널 컷과 모션(그래픽 작업), 컴프레서(출력 및 확장자 변환) 3개를 세트로 구매하는 것이 좋다.(기본 3세트 구매가 답이라 초기 소모비용이 크다)

Final Cut ProApple사가 개발한 전문 비선형 영상편집 소프트웨어입니다. 독립 영화 제작자들 사이에 널리 쓰이며, 전통적으로 아비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할리우드 영화 편집자들이 먼저 사용하기 시작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DV, HDV, DVCProHD, XDCAM, 2K, IMAX 영화 포맷과 같은 수많은 디지털 포맷을 편집하는 기능을 제공하며, OS X 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인(필자)이 울며 겨자먹기로 고가의 Mac을 구입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Final Cut Pro만 아니었으면 Mac을 구입하지 않았을 것을....

2000년대 초부터, 파이널 컷은 확장된 사용자 기반을 개발하였습니다. 파이널 컷 프로는 전문가들과 수많은 방송 시스템에서 쓰이고 있으며, 이로써 오프라인 편집자로서 디지털 온라인 편집자만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파이널 컷 프로는 또한 독립, 준 전문 영화 제작자들에게 매우 인기가 많습니다. 파이어와이어가 부착된 mini DV 비디오에서 컨슈머 디지털 비디오 카메라, 전문 DV 카메라에서 HDV를 포함한 다양한 HD 규격의 고선명(HD) 데이터에 걸친 촬영 자료를 편집할 수 있고 이러한 소프트웨어는 영상물을 컴퓨터의 하드 드라이브에 기록하여 캡처하며, 여기서 편집과 가공 작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정리 -

위의 총 6가지 선택지 중에 마지막 6번인 Final Cut Pro가 가장 사용하기 편한 최적의 영상편집 소프트웨어는 맞지만 일단 유로인 것을 감안할 때 1번의 DaVinci Resolve 17이 가장 가성비 좋은 영상편집 소프트라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Mac이 없어도 괜찮은 영상편집 소프트웨를 사용할 수 있군요~ 사용해보니 DaVinci Resolve는 정말 쓸만한 영상편집 툴을 제공합니다. 게다가 무료이니 말입니다. 무료버전 이라는 제한적인 요소는 존재하지만 최대 UHD 해상도 정도까지 내보내기가 가능하니 충분한 메리트는 있습니다. 주로 4K 또는 그 이상의 해상도의 작업이 필요한 분들은 패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