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Product

4년만에 애플에서 신형 맥미니를 발표!

by tristan 2018. 11. 3.
반응형

 




4년만에 애플에서 신형 맥미니를 발표했습니다만....


위의 타이틀이 약간 부정적이거나 아쉬운표현으로 느껴질지는 모르겠습니다. 괄목할만한 맥미니의 업데이트는 사실이라고 말 할 수 있겠으나 어쨌든 맥미니는 사용자의 목적성에 따른 보급형 라인임에는 틀림없다고 말하고싶군요. 이번 맥미니 업데이트에서 눈에띄게 달라진것은 CPU와 메모리사양 입니다.인텔의 8세대 쿼드코어 및 핵사코어 CPU가 달려나오고 (물론 기본형은 고사양이 아닌 보급형이될것임엔 틀림없구요~) 메모리도 최대 64GB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고 스토리지 또한 플레쉬영역으로 최대 2TB까지 확장할수있으며 포트는 10G로 업할수있는 이더넷포트 그리고 썬더볼트4개, USB-A 2개, HDMI 1개 등 비교적 이전 맥미니보다는 대폭 상향 업그레이드가 된것은 팩트라고 말할수는 있습니다. 더불어 신형 맥미니에는 T2 보안칩과 개선된 공기의 흐름에 의한 발열제어 시스템, 마지막으로 색상까지 모든면이 변모한것도 사실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가격은 3.6GHz 코어 i3 프로세서에 8GB 메모리, 128GB SSD를 장착한 기본형이 $799입니다. 애플에서는 신형 맥미니를 출시하며 '저렴한' 이라는 표현을 했습니다만, 당췌 맥미니 기본형의 가격이 $799라니.... 참.... 이전 맥미니 기본형 가격보다 약 $300정도 출시가격이 올라갔는데도 말입니다. 아이맥보다 더 보급형 기종인 맥미니의 출시가를 이전가 보다 $300 올려놓고는 좀 미안했는지 애플은 맥미니의 다양한 용도를 소개하는 특집?까지 제작하며 '조금비싸졌지만 성능향상의 폭은 대단하다' 라고 돈값을 한다며 신형 맥미니의 성능을 강조하기까지 했습니다. 자! 여기서 위의 맥미니의 기본사양 가격이 $799.... 그럼 CPU와 메모리를 업해서 주문하면 어떤현상이 일어날까요?! 2018년 새롭게 출시되는 우리의 귀염둥이 맥미니를 정말 쓸만한 최고사양으로 업그레이드해서 주문하게되면 과연 그 비용이 얼마가 나올까요? 짜잔~~~ 최대 $4199까지 나옵니다. 무려 $4199!!!! 음.... 어.......... 아..........................음......참..... 이렇게까지해서 맥미니를 사용하시는 슈퍼 부자 맥유저가 계시긴하겠죠? 

 

 

맥미니의 기본형 가격이 한화로 약100만원대(한국 출시가 1백6만원)라면 차라리 조금 더주고 아이맥을 구입하는것이 훨씬 낫지안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필히 맥미니를 고집해야하는 상황과 환경이라면 또 모를까~ 그리고 특별히 맥OS를 사용하지 안아도되는 상황이라면 차라리 조립PC를 제작하는것이 현실적으로 좋은수가 될수있다고도 생각되어집니다. 요즘 핫한 AMD의 '라이젠'CPU를 조합하여 가성비좋은 PC부품들로 약간의 다리품만 팔면 80만원~100만원 사이에서 쓸만한 IT머쉰을 뽑을수있는데 말입니다. (유튜브에 검색하면 나옵니다) 과연 위의 맥미니 기본사양으로 할수있는것(작업과 기타등등)이 무엇이 있을까요....

 

8세대 쿼드코어 CPU라고 하지만 i3 CPU이고 메모리가 8기가, 그리고 중요한 그래픽사양은 또 어쩔건지.... 참고로 이번 아이맥 기본형의 그래픽은 인텔 그래픽인 Intel UHD Graphics 630입니다. 이 Intel UHD Graphics 630은 엔비디아사의 GT650M 과 비슷한 성능이라고 말하고있는데요~ 6년전에 필자가 직접 사용했던 2012년 유니바디(넌 레티나) 맥북프로에 적용한 GT650M과 비슷한 성능의 Intel UHD Graphics 630을 2018년에 신형 맥미니에 적용했다는 사실이 매우 적절하지 못한 설정이라고 필자본인은 생각합니다. 요~밑의 링크에서 Intel UHD Graphics 630의 성능을 확인할수있습니다. Intel UHD Graphics 630가 저사양의 그래픽이라는것이 아닌 한계점이 분명한 그래픽이라는 점! 부디 이해하시길 바랍니다. 

 

http://dpg.danawa.com/news/view?boardSeq=62&listSeq=3353244&past=N&

 

물론 비용을 더 지불해 BTO 또는 CTO로 좀더 고급사양의 그래픽카드를 탑제할수는 있겠지만, 현재 본인(필자)이 알고있기로는 그래픽사양은 변경할수 없다 라고 알고있습니다. (아닌가요? 아님 지적해주세요~^^")이정도 사양이라면 무거운 작업은 매우 힘들거니와 육체와 정신이 피곤해지고 혈압상승 및 심지어는 성격 파탄자가 될수도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라이트한 작업 정도~ 예를들면 가벼운 동영상작업과 포토샵 & 일러스트 또는 문서편집 그리고 웹써핑?! 게임은 패스~ 맥을사용해 경제활동을하는 즉 맥가지고 먹고사는 분들께는 비추천! 요즘 작업하며 인터넷 창 몇개, 작업창 몇개만 열어놔도 메모리8기가 후딱 날아갑니다. 

 

결국 이번 맥미니는 부자들의 장난감 정도의 수준이 아닐까 합니다. 뭐~ 애플은 아직까지는 부의상징 비슷한 분위기를 풍기고 있으니 말입니다. 요즘 애플은 그들의 제품에 고가정책을 고수하는듯 해 보입니다. 물론 애플제품들이 디자인 또는 성능 그리고 마감까지 매우좋은 퀄리티를 자랑하는것은 익히 사용해봐서 잘 알고는 있지만, 가격면에서는 고가를 지향하고있으니 정말, 반드시,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닌경우에는 일단 거르고 본다는것이 매우 안타깝습니다. 역시 이번에 출시한 아이패드PRO 또한 300만원대가 되니.... ㅜㅜ국내 소비자 물가가 많이 올라서 그런것인지 아님 달러화의 가치상승에대한 결과인 것인지는 잘모르겠습니다만.... 과연 애플제품군을 누구나 부담없이 사용할수 있는 그날이 과연 올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