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Product

Apple의 M1 iMac 은 어떻게 출시될까?

by tristan 2020. 12. 6.
반응형

2020년은 거의 다 갔으니 Apple의 새로운 M1 iMac은 내년 2021년에 기대해야 되겠군요~ 본인(필자)의 생각은 아마도 내년에는 M1 iMac이 출시될 듯 싶습니다. 지금 여러 해외 Mac 유저들은 2021년에 출시될 새로운 디자인의 M1 iMac에 대하여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충만한 기대감과 함께 말입니다.

 

iMac과 iMac Pro

지난 20208월에 AppleiMaciMac Pro를 업데이트했습니다. 물론 intel 프로세서를 탑재한 iMac 라인으로 말입니다. Apple에서는 이것을 "주요 업데이트"라고 말하고 있지만 뭐~ 그렇게 크게 달라진 점은 별로 없다고 느껴지는군요~ 그저 사양만 찔끔 올려놓고 주요 업데이트라니....

 

위의 업데이트는 본인과 그리고 전 세계의 모든 Mac 유저들이 기다려온 무언가 대단한 iMac 업데이트가 아니었습니다. Apple Silicon 프로세서의 언급도 없고 또한 외부적인 디자인 변경도 없었습니다. 실제로 21.5 인치 모델은 8세대 프로세서 (보급형 모델의 경우 7 세대)를 유지하면서 거의 업데이트된 흔적을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27인치 모델의 경우 새로운 10세대 Intel 프로세서를 탑재해 출시했으나 이전에 선보인 9세대 프로세서와 도대체 무슨 차이가 있는 것인지 도무지 모르겠더군요.

 

이 업데이트 아닌 업데이트로 인해 매우 실망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But, 그러나~ 드디어 Apple이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새로운 iMac이 실제로 출시 대기 하고 있으며 이 새로운 iMac은 더 넓어진 디스플레이와 Apple의 새로운 M1 실리콘 프로세서를 갖춘, 게다가 이번에는 10년을 넘게 우려먹던 '사골' 디자인까지 새롭게 싹~ 바뀌어 출시한다는 반가운 소식들이 곳곳에서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Mac 사용자가 아닌 분들은 뭐야? 하고 으아해 할지는 모르겠으나 본인을 포함한 모든 Mac 사용자들은 어서빨리 새로운 M1 iMac을 보고싶은 마음 뿐입니다. ^^“

 

얼마전 1110, AppleM1 칩으로 구동되는 3개의 새로운 Mac을 공개했습니다. 새로운 MacBook Air, 13인치 MacBook Pro Mac mini는 모두 Apple이 새롭게 설계한 M1 칩을 통해 최대 3.5배 빠른 CPU 그리고 6배 빠른 GPU 15배 빠른 머신 러닝 기능을 제공하는 귀염둥이들을 출시했습니다.

 

"M1 칩은 지금까지 우리가 만든 것 중 가장 강력한 칩입니다."라고 AppleCEOTim Cook은 말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Apple의 새로운 M1 칩은 현재 Windos 기반 PC 세계를 긴장하게 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입니다.

 

새로운 M1 iMac은 언제 출시될까?

 

Apple2020년에 M1 프로세서가 탑재 된 새로운 Mac을 볼 수 있고 11월에 MacBook Air, MacBook Pro Mac mini를 출시할 것이라고 말했고 그리고 실재로 출시했습니다. 그러나 M1 칩을 탑재한 새로운 iMac16인치 MacBook Pro 그리고 MacPro는 아직 출시하지 않았습니다만 아마도 내년 2021년에는 출시할 듯 싶습니다. 2021년에 새롭게 출시하는 iMac은 정말 새로운 iMac이 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내용물과 외관이 모두 바뀐 iMac이 출시될 가능성이 매우 크기 때문입니다. 출시일은 내년 봄 즈음에 출시한다는 소문이 매우 유력한데 좀 더 지켜보아야 하겠습니다. 내년(2021) 봄에 출시한다는 가장 강력한 증거?Apple20213월에 깜짝 이벤트를 개최 할 것이라는 소문이 있기 때문인데 만약 그것이 그냥 루머에 그치게 된다면 내년 6월에나 열리는 WWDC 행사에서 새롭게 탄생한 iMac을 그때 볼 수 있을것입니다. 내년 3Vs 내년 6!

 

M1 iMac 사양은?

 

AppleWWDC 2020에서 Apple이 자체 제작한 프로세서를 사용하여 이제는 Intel 프로세서에서 탈피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202011, Apple은 새로운 M1 칩을 탑재한 Mac을 출시합니다. 그러나 iMac을 포함한 몇몇 라인업들은 그 대열에서 빠져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마도 그것은 내부 프로세서만 바뀌는 정도에서 그치지 않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이것은 순수한 본인의 생각이지만 말입니다.

 

Apple의 M1 칩

Apple은 새로운 iMac 모델에 A14T 프로세서 (코드 명 Mt Jade)가 장착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표준 A14 프로세서와 마찬가지로 이 프로세서는 5nm 테크놀러지로 설계되었습니다. 예를들어 A14T 프로세서는 M1 칩을 기반으로 하지만 큰 차이점은 Lifuka이라는 새로운 그래픽 프로세서입니다. 이 새로운 GPUM1에 사용되는지는 아직 확실하지는 않으나 만약 Lifuka GPUiMac에 탑재된다면 이전보다 그래픽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팩트는 이미 검증되고 있는 M1 MacGPU 기능과 위와 같이 새로운 GPU는 어찌됐든 통합 그래픽이였던 기존의 Intel Mac의 성능을 능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외장 GPU가 있는 Mac을 능가하는 것은 아직까지 어려울듯 싶습니다. 역시 정확한 것은 출시되어 봐야 알겠군요~

 

iMac Face ID

 

iMac의 화면 상단에는 FaceTime 카메라가 있습니다. Apple은 최근 Mac에서 비디오 카메라의 품질이 좋지 않다는 비판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그것은 아마도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집에서 일하는 즉, 재택 근무가 많아지면서 화상 통화가 비교적 늘어나면서 생긴 문제(불만)인 듯 싶습니다. iMac Pro와 이제 27인치 iMac (20208월 업데이트 이후)에는 이전 iMac720p에 비해 1080p를 제공하는 우수한 FaceTime 카메라가 있습니다. ~ 그래서 내년에 출시하는 iMacFaceTime 카메라는 고품질인 1080p로 출시한다는 소문이 매우 유력합니다. 그리고 FaceTime 카메라가 고품질이 되면 당연히 따라오는 Face ID, Face ID는 모두들 잘 알고 있듯이 암호를 잠금해제 하는데 매우 쉽고 간편한 방법으로 새로운 iMac에는 이 기능이 포함된다고 하는군요~ 그 증거로는 MacOS Big Sur 베타에는 TrueDepth 카메라를 참조하는 코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AppleiPhone에 도입 된 TrueDepth 카메라 기술을 iMac 디스플레이에 통합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iMac이 새로운 디자인으로 출시된다?

 

그동안 Apple은 현재의 iMac의 디자인을 고수해 왔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그 디자인을 버리고 새로운 디자인으로 다시 태어나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전혀 인체 공학적이지 않으며, 사용하기 매우 불편하며 그리고 10년이 넘게 같은 디자인으로 우려먹었으니 이것은 Apple역사상 가장 오랫동안 우려먹은 이른바 사골디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차라리 오래전의 2세대 디자인 iMac인 일명 호빵맥의 디자인이 오히려 더 좋아보일 지경이니.... 이제는 정말 바뀌어야 할 때입니다. 그런데 아니나다를까~ 2021년에 출시한는 Apple의 새로운 iMac의 디자인은 대폭 변경되어 출시한다는 소문이 자~자 합니다. 그렇다면 AppleiMac 디자인은 어떻게 바뀌어 출시 될까요?

Apple의 iMac G4- 일명 '호빵맥"

더 얇은 베젤과 더 나은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출시, 더 얇은 베젤로 전환 할 경우 iMac 자체가 더 커지지 않고 더 큰 화면을 iMac에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21.5인치 iMac이 사라지고 23인치 iMac21.5인치 iMac 모델을 대체 할 것이라는 소문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더 작은 베젤을 사용하면 디스플레이가 커지지 않아도 27인치 iMac에서 30인치의 대형 디스플레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본인은 아마도 Pro Display XDR 처럼 베젤은 줄이고 디스플레이 인치는 늘리는 방식으로 나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리고 6K를 지원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 또한 해봅니다. 그런데 iMac보다는 iMac Pro가 먼저 6K를 지원해 출시할 듯 싶군요. 현재 27인치 iMac(intel)5K Retina 디스플레이로 5,120 x 2,880 픽셀을 제공하는 반면 21.5인치 iMac(intel)4K Retina 디스플레이로 4,096 x 2,304 픽셀을 제공합니다. 그나저나 iMac 디스플레이에 대한 본인의 바램은 M1 프로세서의 도래와 Mac에서 iOS 애플 리케이션을 실행할 수있는 능력으로 Apple이 터치 스크린 iMac을 만들어 주었으면 하는데~ ^^” 아무튼, 내년이 기대되는군요.

Apple의 어마무시하게 비싼 Pro Display XDR

재미있는 것은 Concept Creator (네덜란드 디자이너 Jermaine Smitreat)는 새로운 iMac이 특허를 기반으로 어떻게 보일 수 있는지 시각화했습니다. 아래에서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